작업치료사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작업치료사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 작업치료사가 되려면 꼭 4년제 작업치료학과가 아닌
작업치료사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 작업치료사가 되려면 꼭 4년제 작업치료학과가 아닌 물리치료학과에 진학해도 괜찮은가요?- 작업치료사는 여러 자격증이 필요한가요?- 작업치료사는 대학병원 같은 의료기관이나 발달센터에서도 일할 수 있나요? 있다면 재활치료랑 비슷한 일을 하는 건가요?
✅ 1. 작업치료사가 되려면 꼭 4년제 작업치료학과를 가야 하나요?
네, 작업치료사가 되기 위해서는 ‘작업치료학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작업치료사 국가시험 응시 자격’**은
➔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작업치료학 전공 과정을 이수해야 주어집니다.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해도 작업치료사 시험 응시는 불가능합니다.
➔ 작업치료학과는 작업치료사 면허로 각각 면허가 분리되어 있어, 학과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 2. 작업치료사는 여러 자격증이 필요한가요?
기본적으로 작업치료사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면허를 취득하면 활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취업 경쟁력을 높이거나 특정 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추가 자격증을 따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필수는 아니나, 병원 취업, 발달센터 진입 시 경쟁력이 높아집니다.
재활치료의 한 분야로, 물리치료가 ‘움직임(대근육, 관절, 보행)’ 중심이라면
작업치료는 ‘일상생활 동작, 소근육, 인지, 감각, 연하(삼킴)’ 훈련을 담당합니다.
뇌졸중 환자 → 손 기능 회복 훈련, 젓가락질 연습, 옷 입기 훈련
발달장애 아동 → 소근육 발달, 인지 훈련, 감각통합치료
노인 치매 환자 → 인지 자극 훈련, 일상동작 유지 훈련
➔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인지치료, 연하재활 등 다양한 전문영역이 포함됩니다.
작업치료사도 재활치료팀의 핵심 구성원으로, 특히 일상생활 동작 훈련과 인지·감각 통합 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본 면허는 국가시험 1개, 추가 자격증은 취업·전문성에 도움
일상생활동작, 인지·감각 훈련 등 재활치료의 한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