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깃집 삼겹살 같은 삼겹살 구매 하는 방법 마트에서 파는 삼겹은 두께도 얇고 고깃집에서 먹는 느낌이 하나도 안나서요
고깃집 삼겹살 같은 삼겹살 구매 하는 방법 마트에서 파는 삼겹은 두께도 얇고 고깃집에서 먹는 느낌이 하나도 안나서요
마트에서 파는 삼겹은 두께도 얇고 고깃집에서 먹는 느낌이 하나도 안나서요 고깃집은 두께도 두껍고 숙성도 되어있는데숙성까진 안바라지만 고깃집 삼겹살 같은 두께로 고기 사려면어떻게 해야되나요? 그리고 정육점에서 숙성은 안시키죠?
안녕하세요? 축산의 미래를 선도하는 축산유통 전문기관 '축산물품질평가원' 입니다.
먼저 두꺼운 삼겹살을 구입하시는 방법은 직접 매장에서 얇게 컷팅된 것 말고 덩어리형태로 두껍게 컷팅된 것을 구입하시든지 아니면 매장 직원에게 두껍게 썰어달라고 주문을 하시면 됩니다.
삼겹살은 일반적으로 5~10mm정도로 컷팅하여 이용합니다만 20mm이상 두껍게 컷팅을 하여 스테이크 처럼 구워내 이용하는 형태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두꺼운 삼겹살은 스테이크나 구이를 전문으로 하는 곳이나 캠핑때 이용하는 형태인데요
이렇게 두껍게 컷팅된 삼겹살의 경우 풍부한 육즙을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굽는데 기술이 좀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자나 일반 소비자가 이용하기에는 좀 부담스러운 형태입니다.
삼겹살의 컷팅 두께는 굽는 조리기구가 석쇠인지 팬인지, 사용하는 불이 부스터나 가스레인지인지 아니면 숯불이나 장작불인지 등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고기의 두께를 달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부스터에서 팬을 이용한다면 두께가 두꺼울 경우 쉽게 익히기 어렵고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 기다리다가 지칠 수 있을 것이고, 숯불인데 두께가 너무 얇다면 순식간에 바싹 익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최악의 삼겹살을 맛보게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숙성삼겹살은 숙성과정을 거친 삼겹살로 일반적으로 생삼겹살과 반대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요즘에는 돼지고기도 숙성을 해서 판매하거나 즐기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숙성이란 식육 내부에서 자연 발생된 효소가 근육섬유질을 서서히 분해시켜 부드럽게 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숙성의 효과로는 연도개선, 풍미증진, 보수력 증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숙성을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김치를 익히는 것(숙성)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막 담은 생김치를 좋아할 수도 있고 어느 정도 숙성이 된 익은 김치를 좋아할 수도 있고 또 완전히 푹 익힌 신김치를 좋아하는 성향도 있을 수 있지요
고기도 마찬가지로 신선육, 단기 또는 중장기 숙성육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도 각기 달리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숙성방법은 매장에서 고기를 구입하실 때 부분육 또는 컷팅된 고기를 진공포장을 해달라고 하셔서 김치냉장고에 넣어두시기만 해도 가능합니다. 돼지고기도 이런 방법으로 1주일 정도 숙성이 가능한데 비닐포장이나 랩포장일 경우에는 미생물의 오염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숙성시간을 짧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김치냉장고를 이용하라는 것은 그만큼 문을 여닫는 빈도수가 적기때문에 온도변화를 적게 할 수 있어서 그런 것인데 일반냉장고를 이용할 경우 신선실과 같은 별도로 구획이 된 공간에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를 얼릴 경우에는 숙성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주의할 점은 잘못된 방법이나 과도한 숙성은 식육을 부패 또는 변질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www.ekape.or.kr)이나 축산유통정보 다봄(www.ekapepia.com)을 방문하시면 축산관련 많은 지식과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상기 답변은 축산물품질평가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으며,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