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일본은 한반도를 무력으로 식민 지배하며 한국 독립군의 항일운동을 불법적인 폭동으로 규정하고, 독립운동가를 탄압했으며, 자신들의 기만행위를 문화정치라고 칭하였다.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일제강점기 시대에서 친일파로 활동한 이들에 대한 호기심, 우리 민족을 분열하고 산업을 침탈하는 등의 일본의 만행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3·1운동의 영향으로 일제는 통치 방식의 전환을 모색할 수밖에 없었다. 다방면에서 이전과는 다른 행정조치가 내려졌다. 문관 총독도 임명이 가능하게 법을 손질하고, 헌병경찰제에서 보통경찰제로 전환하였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의 발행을 허가하여 일정 부분 언론의 자유를 보장했다. 또한 지방 행정기관인 도·부·군·면에 협의회를 설치하고, 투표를 통해 인사를 선발하는 등 부분적인 지방자치제를 실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기만적이었다. 문관 총독은 단 한 명도 임명된 사례가 없고 계속해서 육군 출신의 총독들이 부임했으며, 보통경찰제로 전환했지만 오히려 경찰의 숫자나 장비, 유지비가 증가하는 등 경찰을 통한 통치는 지속되었다. 신문은 발행을 허가하였으나 검열을 강화했다. 기사를 삭제하거나 정간 조치를 취하는 등 지속적인 언론탄압을 이어가다가 그마저도 결국 1940년대에 다시 폐간시켰다. 한편 문화통치시대에 일제가 가장 중점을 둔 사업은 ‘친일파 양산’이었다. 자치나 참정권 행사의 기회를 주는 등 우리 국민을 회유하여 원활한 식민통치를 꾀한 것이다. 이에 대표적으로 호응한 이 중 한 명이 이광수다. 상하이에서 『독립신문』의 주필을 맡고 있던 그는 일제에 포섭된 연인 허영숙과 재회하게 되면서 결국 대한민국임시정부를 등지고 귀국하였다. 이후 『동아일보』를 통해 조선 내에서 허(許)하는 범위 내에서 일대 정치적 결사를 조직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글 ‘민족적 경륜’을 발표했다. 이로써 일제 식민통치를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고 타협을 통해 자치권을 얻자는 자치론이 탄생했다. 1945년 우리나라는 마침내 독립하였으나, 일본은 광복 이후에도 우리 역사를 날조하거나 은폐하고 자신들의 침략 사실을 미화·축소하는 등 역사왜곡을 그치지 않았다. 이러한 행태는 각종 교과서에 버젓이 적용되었다. 일본은 초·중·고교 역사 교과서에 우리나라의 고대사부터 근대사·현대사에 이르기까지 역사 전반을 왜곡 기술하였으며, 특히 가장 심하게 왜곡한 부분은 현대사였다. 예를 들어 한국 ‘침략’을 ‘진출’로, 신사 참배 ‘강요’를 ‘장려’ 등으로 왜곡 기술하는 식이었다. 또한 독립운동 탄압을 ‘치안유지 도모’로, 조선어 말살정책을 ‘조선어와 일본어를 공용어로 사용’ 등으로 호도하는 식이었다. 이렇게 일제 침략과 함께 날조된 식민사관에서 비롯한 역사왜곡은 백 년이 넘게 진행되고 있다. 식민사학으로 오랫동안 한국사학이 크게 오염되었던 것을 차치하더라도 오늘날의 역사왜곡은 일본은 물론 주변 국가의 역사를 오염시킬 뿐 아니라 국제 평화를 크게 해치는 주범이 되고 있다. 일본은 죄악을 호도, 은폐하고, 오히려 그것을 미화시키는 인식은 절대로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다. 이번 탐구를 통해 나는 단순히 과거의 사실을 배우는 것을 넘어, 역사가 현재와 미래에 끼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깊이 깨달을 수 있었다. 일본의 식민통치와 역사왜곡은 단지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오늘날에도 교과서와 사회 인식 속에서 여전히 반복되고 있으며, 이러한 왜곡은 민족 정체성과 국제 사회의 올바른 역사 이해를 크게 훼손한다는 점을 실감했다. 앞으로 나는 일제강점기의 역사왜곡뿐 아니라, 현대 한국 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교과서 기술 문제나 뉴라이트 역사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탐구해 보고 싶다. 특히 역사적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 차이가 정치·사회적으로 어떤 파장을 일으키는지, 그리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학문적·교육적 차원에서 우리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탐구할 것이다.
1920년대 일제는 3·1운동 이후 ‘문화정치’를 내세워 문관총독제, 보통경찰제, 신문 발행 허가, 지방자치 등 부분적 개혁을 실시했으나 이는 기만적 조치였다. 경찰력과 언론 탄압은 강화되었고, 친일파 양산과 자치론을 통해 식민통치를 정당화했다. 광복 후에도 일본은 침략을 ‘진출’, 강요를 ‘장려’ 등으로 미화하며 교과서에 역사왜곡을 지속했다. 이는 민족 정체성과 국제사회의 올바른 역사 이해를 훼손하는 심각한 문제로, 올바른 역사 교육과 연구의 중요성을 일깨운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