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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대 이상의 스텔스 전투기가 4~4.5세대 전투기들과  F-22 랩터와 F-35 라이트닝II로 대표되는 5세대 이상의 스텔스 전투기가 F-15EX
 F-22 랩터와 F-35 라이트닝II로 대표되는 5세대 이상의 스텔스 전투기가 F-15EX 이글II, F-16V 바이퍼 등의 4~4.5세대 전투기들과 비교해서 운용유지비가 많이 들고 가동률이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적의 레이더에 탐지, 추적될 확률을 낮추고 생존성과 작전임무 수행 성공을 위한 스텔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라고 볼 수가 있는지 5세대 스텔스기의 운용 유지비를 낮추고 가동률을 높이는 것은 어디까지 가능한가요?  5세대 이상의 전투기들에 적용이 되는 스텔스 기술 이라는 것이 운용유지비를 4~4.5세대 전투기 수준으로 줄이면서 가동률을 높이고 적 레이더에 탐지, 추적이 되지 않고 생존성과 작전 임무 수행 향상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은 가능한가요? 스텔스 라는 것이 6세대 전투기가 등장을 하고 기술이 발전을 해도 운용유지비가 많이 들고 가동률이 떨어지 수 밖에 없다고 볼 수가 있나요? 국산 4.5세대 이상의 세미 스텔스기로 5세대 이상의 스텔스기로의 개량, 진화, 발전을 염두한 우리 KF-21 보라매의 경우에는 120대 양산이 되어서 운용이 된다면 F-35와 비교하면 우리 공군 입장에서 운융유지비 부담은 어느 정도 되고 가동률은 어느 정도일지 예상이 가능할까요?블록3에서 KF-21 보라매가 5세대 이상의 스텔스기가 된다면 어느 정도 운용유지비가 많이 들고 가동률이 어느 정도 될지 예상이 가능할까요? 
답변
1.운용유지비가 많이 들고 가동률이 떨어지는 이유=
중고차 연비 가 높고 유지비 더 들고 고장이 잦은 이유와 동일
2.5세대 스텔스기의 운용 유지비를 낮추고 가동률을 높이는 것은
평소 관라 유지비 상승 시키고 효율적 관리 즉 치장 위주가 아닌 실질적 운용 22경우 치장 개념이 우선되다 보니 실제 운용시 효과절반
3. 5세대 이상의 전투기들에 적용이 되는 ==== 이부분은 전문가 아니면 답이 없음
4.스텔스 라는 것이 6세대 전투기가 등장
스텔스 란 과학 기술이 아닌 도료 산업분야 인데 3-4회 비행 하고는 도료 재작업 하여야
기능이 발휘되므로 한번 도포시 최소 4-5억 이 소요 되므로 예산 문제로 한국 경우는 어렵고 미국도 부정적 의견 이란점
5.kf-21 스텔스 만 아니면 그정도 운용에 한국군능력으로 가능 하다고 판단